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부품개발 실무

프로젝트 참여시 필요한 검토와 분석

by 노마드 콰이수 2021. 7. 11.

자동차 부품을 개발할 때 프로젝트의 참여 여부는 단순히 개발부서만의 결정사항이라고 하기 어렵습니다.

일단 고객으로부터 개발 수주를 받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 개발수주를 받기 위해서는 부품 개발 능력뿐 아니라 부품의 단가가 큰 비중을 차지하겠지요. 또한 견적가가 경쟁력이 있다 하더라도 해당 부품을 일정 안에 개발할 수 있음을 고객에게 보여줄 수 있어야 합니다.

 

만일 개발부서에서 구매업무 (고객 견적 대응)까지 함께 대응하는 경우라면 업무 진행이 좀 더 효율적일 수도 있겠으나 단가 결정 협의 등 직접적인 부품 개발과는 다른 종류의 업무를 함께 진행하여야 하므로 업무로드 증가로 인한 개발 업무의 집중도는 그만큼 떨어질 수 있다는 단점도 있을 수 있겠습니다.

 

프로젝트 분석

프로젝트 참여 검토시 필요한 자원의 검토사항들을 알아보겠습니다.

각 분야의 자원검토는 고객의 요구사항 및 해당 프로젝트의 계약을 기반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입니다. 

 

생산설비 CAPA 분석

부품의 개발 및 양산대응을 위한 생산설비 CAPA 가 분석되어야 합니다. 개발이 완벽하게 되었을 지라도 매년 증대되는 생산 물량을 대응할 수 없다면 의미가 없겠지요. 생산설비 투자 필요성이 반드시 검토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 해당 프로젝트의 물량뿐 아니라 현재의 설비에서 생산하고 있는 타 고객 및 부품의 물량까지 포함한 전체 CAPA를 분석할 필요가 있습니다. 

 

CAPA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개발하는 부품의 각 공정, 적용 설비, 사이클 타임 (부품 1개 생산시 걸리는 시간), 작업자 근무형태 및 시간, 적용되는 설비의 현재 CAPA 정보 등이 필요할 것입니다. 기존에는 CAPA 부족시 작업자 연장근무 등을 통하여 해결하기도 하였으나 이제는 주 52시간 근로제가 도입된 바 그에 따른 만족 여부가 함께 검토되어야 하겠습니다.

 

시험/평가 설비 CAPA 분석

 

시험 및 평가설비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다만, 필요한 모든 시험설비를 보유하고 있지 못할 경우 외부 인증기관 등을 통하여 진행할 수 있으며 이 또한 운영계획이 수립되어야 합니다. 

 

인적자원 CAPA 분석

 

인적자원 CAPA를 분석할 때는 각 인원의 자격인증도 검토, 충족되어야 합니다. 대표적으로 공정 작업자 및 시험평가 인원들이 해당됩니다.

 

사실, 인적자원 CAPA는 실무에서 가장 분석하기 어려운 내용중 하나라고 생각됩니다.

공정 작업자 CAPA는 생산설비의 CAPA와 그 궤를 같이 하기에 오히려 문제가 없으나 개발 및 품질부서와 같은 관리인원들은 CAPA의 정량적인 분석이 난해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방법이 없는것도 아닙니다.

품질부서의 경우, 업무 카테고리별로 수행하는 업무들이 정해져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지난 1년간의 실적으로 업무로드를 분석해 볼 수 있습니다.

개발부서의 경우는 진행하고 있는 프로젝트 기준으로 연간 업무로드를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자동차 부품개발 업무는 고객의 개발계획에 따라 진행되므로 현재 진행되고 있는 모든 프로젝트와 각 단계별 일정을 정리하면 시기별로 담당자들의 업무로드를 그려볼 수 있습니다. 그 결과와 더불어 추후 착수할 것으로 예상되는 프로젝트 정보 등을 함께 검토하여 증원 및 지원 등의 CAPA 계획을 수립해 볼 수 있습니다.

 

 

각 분야의 CAPA 가 검토되어 혹 부족한 부분이 확인된다면 해당 분야의 자원 계획까지 수립되어야 CAPA 분석이 완료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해당 프로젝트에 예산 배정이 필요하다면 경영진의 승인을 득하여 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러한 예산과 관련된 부분들은 개발 일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요한 항목일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더욱더 특별히 고려되어야 합니다. 

 

제조 타당성 검토

 

프로젝트 참여 검토시 요구되는, 이러한 모든 분야에 대한 분석은 결국 제조 타당성 검토로 이어집니다.

제조 타당성 검토에 대해서는 다른 포스팅으로 다시 한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프로젝트 실행

 

계획된 내용들은 수립된 일정에 맞추어 진행되어야 합니다. 만약 생산설비 부족으로 신규 설비 구입계획을 세웠다면 계획된 시기에 예산이 집행되어 입고된 것을 확인해야 할 것입니다. 자동차 부품 개발은 일정준수가 생명입니다. 

 

프로젝트 변동사항 관리

 

자동차 부품 개발기간은 장기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최초 계획된 프로젝트 내용에 변동사항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변동사항은 조직 내부뿐 아니라 고객에게 공지해야만 합니다. 일반적으로 MDT 조직 내 KEY MAN 이 이러한 변경점을 관리하며 내부 조직, 고객, 협력업체 등에 해당 내용을 공유하고 필요시 별도 협의를 진행합니다.

 

프로젝트 참여를 위한 검토사항들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실무에서는 초기 프로젝트 검토시 유관부서의 협조가 원활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촉박한 일정 때문일수도 있고 일정과는 무관하게 이러한 MDT 활동이 시스템화 되지 못해서 일수도 있습니다. 해당 업무에 대한 정보를 미리 공유하여 필요한 일정 내 필요한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지혜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