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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부품개발 실무

제품과 공정 개발의 실행

by 노마드 콰이수 2021. 7. 27.

지금까지는 자동차 부품개발 계획단계에 대하여 이야기하였습니다.

이제 수립한 계획을 기반으로 개발을 실행하는 것에 대하여 포스팅하고자 합니다.

 

사실 제품 및 공정 개발의 실행은 많은 부분이 계획단계에서 설명한 내용과 중복되곤 합니다.

계획을 세운대로 실행하여야 하기 때문이죠.

 

그렇다 하더라도 이러한 실행 단계에서 요구되는 사항들과 요구사항을 만족하기 위한 세부 지침들에 대하여 다시 한번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제품과 프로세스의 개발 계획에서 비롯된 조치들의 실행 여부

 

개발계획에서 결정된 제품 및 프로세스의 개발 방법은 기능성, 신뢰성, 안정성 등 고객의 요구사항의 충족을 보장하는 방식으로 적용되고 실행되어야 합니다.

└ APQP Timing Chart를 사용하여 수립된 개발계획을 확보하고 있어야 합니다.

└ 자체 APQP Timing Chart를 사용하는 경우 하기 사항들이 포함되어 있어야 합니다.

    : 고객 개발 Event 일정

    : 내부 개발 Event 일정

    : 생산 및 공정, 설비 구축 일정

    : 시험 및 검사 일정 (외주 시험 업체 진행 시 해당 운영 일정)

    : 외주 개발 계획 일정

└ Gate Review 각 단계별 산출물의 경영진 검토, 승인 결과

└ MDT 회의록

└ Open Issue List 등록 및 종료 실적

 

개발 단계에서는 리스크 분석을 활용하여야 합니다. 리스크 분석을 수행할 때에는 생산을 위해 제안된 제조현장을 포함시켜야 합니다. 이러한 리스크 분석은 제품 및 프로세스가 기능성, 안정성 등 고객의 요구사항에 부합하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 FMEA는 최신 FMEA 개정판을 사용하여야 합니다.

└ FMEA에는 하기 사항들이 포함되어 있어야 합니다.

    : 고객의 요구사항 

    : OEM의 고객 장착부 항목

    : Lessons Learned의 반영 (과거차 실패사례, 유사 양산부품의 실패사례)

└ FMEA의 개정 기준이 수립되어 있어야 하며 FMEA 개정 기준이 포함되어 있어야 합니다. FMEA는 최소 고객 품질 문제가 발생할 경우 필히 개정되어야 합니다.

└ 특별 특성 항목은 SPC 관리, Error Froof, 100% 전수검사 중 최소 1가지 이상의 관리 방안이 적용되어야 합니다.

└ 적용된 관리방안에 대한 효과성 (심각도, 검출도) 도 FMEA에 반영되어야 합니다.

 

제품 및 프로세스 개발의 실행이 공급망에서도 보장되어야 합니다.

└ 외주 개발 부품별 개발 계획이 수립되어 있어야 하고 계획 대비 실적을 확인할 수 있어야 합니다.

└ 협력업체 공정감사 결과를 확인할 수 있어야 합니다.

└ 협력업체 PPAP 승인자료를 확인할 수 있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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