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 및 프로세스 개발을 위한 활동이 상세하게 계획되어야 합니다.
개발계획은 APQP Timing Chart를 사용하여 수립하게 됩니다.
자체적인 Timing Chart 를 사용할 경우에는 아래의 사항들이 포함되어 있어야 하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 고객의 개발 Event 일정
└ 조직 내부 개발 단계별 Event 일정
※ 조직 내부의 개발 단계별 Event 일정에는 다음과 같은 항목들이 포함됩니다.
└ 공정 FMEA 검토, 개발
└ 단계별 Gate Review 산출물
└ DV/PV Test (개발 조직에 따라 해당 없을 수도 있습니다)
└ Tool Off 일정
└ 샘플의 입, 출고 일정
└ Fixture, Gauge 개발 일정
└ 외주 협력업체 개발 일정
└ PPAP Run
└ PPAP
└ Run @ Rate
└ S.O.P
└ 생산 공정, 설비 구축 일정
└ 외주 개발 계획 일정
※ 외주 개발 계획 일정에는 다음과 같은 항목들이 포함됩니다.
└ 관리계획서
└ 금형 및 지그, 게이지 제작 일정
└ 설비 및 시험장비 일정
└ PPAP Run
└ PPAP
└ Run @ Rate
APQP Timing Chart는 최소 Gate Review 단계별로 업데이트되어야 합니다.
상기 타이밍 차트는 글로벌 완성차의 대일정을 기준으로 재차 작성된 타이밍 차트입니다. 고객 대일정에 따라 Gate Review 2, Gate Review 3, Gate Review 4까지 계획 일정이 수립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020년 3월에 개발계획이 수립 (Gate Review 2)되어 2020년 6월에 실적을 확인하도록 되어 있네요 (Gate Review 3). 업체의 양산 예정일자는 2021년 7월 중순이며 최소 양산 1개월 전 Run @ Rate 를 하여야 하니 Run @ Rate 이후 실시하는 Gate Review 4가 2021년 5월에 계획되어 있습니다. 상기 Timing Chart에 따르면 Run @ Rate는 2021년 3월에서 4월사이에 실시하도록 계획이 수립되어져 있는 것입니다. 최소 일정 대비 좀 더 여유를 가지고 계획을 수립한 셈입니다.
그리고 현재 Gate Review 2까지 실적이 작성되어 있는 상황입니다. 파란색 점선으로 수립된 계획 대비 검은색 실선으로 확인된 실적이 기재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모든 계획 일정은 상위 고객 일정 대비 선행되어 수립되었습니다.
전체 짜여진 계획을 보면 Gate Review 2에서 Gate Review 3 까지의 일정 (2020년 3월~2020년 6월 - 3개월)이 Gate Review 3에서 Gate Review 4 까지의 일정 (2020년 6월~2021년 5월 - 11개월)보다 매우 타이트하게 작성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네. Timing Chart의 맨 위, 고객 일정을 보시면 완성차의 조립라인 대응을 위하여 고객의 부품대응 일정이 잡혀 있으며 이 부품대응이 '항공'으로 예정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알아보기 쉽도록 '항공'이라는 특이사항을 텍스트 상자에 넣어 표지를 달아 주었네요). 즉, 일정이 촉박하고 매우 긴급한 대응이 필요하다는 의미가 되겠습니다. 해당 프로젝트의 고객 일정을 만족하기 위하여 업체의 개발계획이 적절히 작성되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계획 단계에서 요구되는 최소 요구사항들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 제품 및 Process 개발을 계획할 때 세부 활동은 부품, 소프트웨어 및 Process 복잡성에 따라 다릅니다.
└ 개발 단계에서 적절한 방법을 사용하여 제품 및 Process 개발을 보호해야 하는 이유는 이렇게 해야만 제품을 연속 생산할 때 운용조건을 충족시킬수 있기 때문입니다 (기능, 신뢰성, 안전성). 이러한 부분은 계획 단계에서 고려되어야 합니다.
└ 리스크 분석은 계획의 일부여야 합니다. (설계 FMEA 및 공정 FMEA 또는 유사한 방법)
└ 신제품 및 새로운 프로세스를 개발하는 계획단계에서는 제품 작동조건의 요구사항이 고려되어야 합니다.
└ 일정 계획에는 제품 및 Process 개발을 위한 모든 정보 가 포함되어야 합니다. (기한, 기간, 전체 프로젝트 계획의 추진 일정 계획, 성과 Test, PPAP 일정, Softwear 표준 등)
└ 제품 Release 방법은 고객의 요구사항을 충족시켜야 하며, 이탈이 발생하는 경우 고객에게 해명해야 합니다.
└ 구매와 관련된 활동이 계획되고 전체 일정과 일치해야 합니다.
└ 외주 프로세스 및 서비스는 프로젝트 계획의 일부에 포함되어야 합니다.
이상 제품과 프로세스 개발을 위한 활동이 상세하게 계획되고 있는지에 대한 요구사항들에 대하여 확인해 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고객 지원관련 내용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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